◆ 보이차란
중국 윈난 성에서 생산되는 흑차, 찻잎을 가공한 뒤 발효해 만든 후 발효 차다. 시간이 지날수록 맛과 향이 부드럽고 깊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 마시는 법
덩어리로 된 기납차는 부수어 사용한다. 2 ~ 3g 정도의 찻잎에 95 ~ 100도 정도의 뜨거운 물을 부어 1분 이상 우려낸다. 우리는 시간은 8분을 넘지 않는 것이 좋다. 처음 우려낸 찻물은 버리고 그다음부터 마신다. 한 번에 4 ~ 5번 정도를 마시면 적당하다.
◆ 효능
1. 갈산이 풍부해 지방 분해와 항산화 등의 효과가 있다.
2. 비만 방지 효과
비만은 대부분 인체의 지방 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과다하게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찻잎의 다이어트 효능은 폴리페놀, 엽록소, 비타민C등 다양한 유효성분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티 폴리페놀은 기름기를 없애주고 엽록소는 콜레스테롤 소화와 픕수를 방해하며 비타민C는 콜레스테롤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차를 마시면 이상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완화 작용
보이차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또 경미한 통증이 있을 때 이완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식물성 유효성분인 파이토케미컬, 마음을 진정시켜주는 테아닌, 신경전달물질인 가바가 들어 있기 떄문입니다.
4. 소화력 증강
적당한 농도에서 편안한 보이차를 마시면 위장에 자극이 없고 끈적끈적하게 매끄럽고 순한 보이차는 사람의 위장에 의해 형성된 막이 위의 표면에 붙어 있어 위에 좋은 보호층을 만들어주며 장기간 동안 보이차를 마시면 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5. 숙취해소
체내 쌓인 각종 노폐물들을 배출해 주는 일을 합니다. 안에 있는 독을 없애주고 알코올을 분해하여 숙취해소를 도와줍니다. 해독 기능이 뛰어나므로 과음을 했을 때 마셔주면 위벽 보호막을 생성하여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6. 뼈 건강 증진
평소 흡연과 음주를 자주 하거나 운동 부족, 비타민이나 미네랄 부족 시 뼈의 약화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보이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뼈의 질량과 강도를 높여주며 항염 작용 특성이 있어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으며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7. 혈관 관련 질환 예방
콜레스테롤 저하와 죽 모양의 플라크를 안정시키고 염증에 강한 타틴류가 풍부합니다. 따라서 플라크의 안정과 코로나19의 급성 심혈관계(급성심근경색 등)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암 예방 효과
보이차의 항암작용을 10년 넘게 연구한 결과 보이차가 암세포를 죽이는 작용이 가장 강렬하고 심지어 보통 사람이 차를 마시는 농도 100분의 1로 뚜렷한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9. 노화 지연 작용
비타민C, E가 포함되어 있어 피부에 이로운데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차단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지만 만 과다 섭취 시 불면증과 불안감, 심박수 증가, 메스꺼움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보이차는 부종 완화 및 체내 노폐물 배출에는 도움이 되지만 과다 섭취 시 체내 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현상은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혈액이 끈끈해지며 두통이나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보이차는 철분과 각종 영양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니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보이차의 하루 권장량은 1g이며 체질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1L 이내로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